티스토리 뷰
.
신장에서 보내는 소변을 저장하는 방광은 일정량의 소변이 모이면 배출시키는 부분입니다. 현재 방광염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면, 바로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상태일 것인데요. 더운 날씨, 습한 시기에 더 쉽게 생길 수 있는 방광염에 대해 걱정하는 분이라면, 이 글을 통해 천안방광염 문제에 대해서 정보를 알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천안방광염 걱정스러운 상태라면?
"
신장을 통해 걸러지며 생성된 소변은 요관을 통해 방광에 모이게 된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과 질의 앞쪽에 있다고 하며, 남성의 경우 직장 앞쪽에 방광이 위치한다고 합니다. 방광에 충분한 양의 소변이 모일 경우 요의가 느껴지게 되는데요, 요도 입구를 둘러싸고 있는 괄약근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방광벽의 이뇨근이 수축하면서 소변을 요도로 배출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하나라도 이상이 생길 경우에는 소변을 보는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염이 아닐까? 생각하게 되는 계기에는 소변을 보는데 이상이 생긴 경우일 때가 많을 것 같은데요, 방광에 염증이 생긴 방광염 문제인지, 혹은 다른 배뇨 기능에 관여하는 기관에 이상이 생긴 것인지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방광염은 주로 신체의 다른 부분에는 염증이 있지 않으면서, 방광에만 염증이 국한된 상태를 말합니다. 방광염이 심해짐에 따라서 염증이 번지고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방광염에 대해서 고민하는 경우, 소변검사를 통해 알아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광염 증상이 있고, 소변 검사상 세균 검출이 되면서 방광염 문제를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현재 염증이 있는 상태인데, 스스로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 그리고 만성 방광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해부학적 요로계의 이상, 기능적인 요로계의 이상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세균이 침입해 방광염이 생길 경우 어떤 증상이 생길까요? 빈뇨, 절박뇨, 혈뇨, 혼탁뇨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방광염 증상은?
"
방광염이 있을 경우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아랫배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혼탁뇨 증상은 소변에서 악취가 나고 혼탁한 증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혈뇨의 경우에는 피가 섞인 소변을 보는 증상인데요, 실제로 소변 색이 변하는 경우도 있으며 검사상으로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많은 분이 방광염을 의심하게 되는 증상은 빈뇨일 것 같습니다.
빈뇨는 너무 자주 소변을 보는 증상을 뜻합니다. 보통 성인은 하루에 8회 정도 소변을 보는 게 일반적이라고 하는데요, 덥거나 추운 환경, 음료의 섭취량, 개인에 따라서 다르지만 9~10회 이상 너무 자주 소변을 본다면 빈뇨 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화장실에 너무 자주 방문해야 하는 경우 불편하기도 하고, 화장실에 가기 힘든 상황에서는 단순히 불편한 것을 넘어서서 큰 고민이 될 수도 있습니다.
"
만성 방광염의 기준은?
"
방광염 문제가 생길 경우 절박뇨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절박뇨는 급하게 소변이 마려운 증상, 참기 힘든 증상입니다. 절박뇨 증상으로 급하게 화장실에 달려가야 하는 일이 많아지다 보면 절박성 요실금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요실금은 의사와 상관없이 소변을 배출하거나 소변이 새는 문제인데요, 골반저근육의 약화 및 여러 요인으로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실금은 고령층, 출산을 한 여성의 고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광염 등의 이유로 인해 젊은 여성이나 다양한 연령대, 성별에서 요실금 증상을 겪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방광염으로 고민하는 분 중에는 만성 방광염 문제로 천안방광염 한방 정보를 찾고 싶어 하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
건강한 습관을 가져야 하는 방광염 문제!
"
급성 방광염이 낫지 않고 이어지는 경우, 그리고 1년에 방광염이 3회 이상 재발하는 경우 만성 방광염이라고 보는데요, 이렇게 만성 방광염 상태가 될 경우 더욱 염려스러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보통 방광염 증상이 있을 때 쉽게 항생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사용한 항생제를 통해 쉽게 천안방광염 증상이 나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몸에 있는 유익한 균까지 사멸되면서 방광염이 다시 재발하기 쉬운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배뇨장애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일시적인 증상 변화를 위한 관리가 아니라 천안방광염 문제를 바르게 알고 건강한 생활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